尹대통령 "한인 미래세대 연구자들, 국적 관계없이 뒷받침" 2023.11.17 14:20
尹대통령 "한인 미래세대 연구자들, 국적 관계없이 뒷받침"



아세안 태평양 경제협력회의에 참석한 윤대통령이~~! 샌프란시스코~~이 지역에 있는 한인 과학자들을 위한 디지털 협력 강화의 대화를 갖는다~~!


이들 해외에서 연구하는 한국계 과학자들의 뒷받침은~ 한국 경제발전과 세계적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며 한국의 기초과학에도~~많은 도움이 될 줄 믿는다~~~!






[샌프란시스코=뉴시스] 조수정 기자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한 호텔에서 열린 재미 한인 미래세대와의 대화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1.16.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에서 활동하는 기업가, 연구자 등과 '재미 한인 미래세대와의 대화' 시간을 갖고 "한인 미래세대 연구자들이 세계적인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적에 관계 없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5일 오후(현지시간) 더 웨스틴 호텔에서 샌프란시스코 인근에서 활동하는 과학기술, 디지털 분야 기업가, 연구자, 학생 등과 만났다.


그동안 윤 대통령은 순방 때마다 '재미 한인 과학자 간담회', '한-베트남 디지털 미래세대와의 대화', '한-아세안 청년 AI(인공지능) 유스 페스타' 등 관련 행사를 열어 미래세대들의 혁신과 도전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혀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는 우리 미래세대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혁신적인 연구에 실패 걱정 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R&D(연구개발) 정책을 지금 바꿔나가는 중"이라며 "특히 세계 최우수 연구자들과의 글로벌 연구 협력 기회를 크게 확대하고 해외 연구자는 대한민국 정부의 R&D에 참여할 수 없었던 제한도 지금 없애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통해서 이곳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인 미래세대 연구자들이 세계적인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국적에 관계 없이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해외 진출 스타트업 중 37.6%가 북미로 진출하고 그 중의 약 절반 정도가 실리콘밸리로 진출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곳에 센터를 운영 중인 13개 기관의 다양한 지원 정보를 한 곳에서 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부 포털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뉴시스] 조수정 기자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한 호텔에서 열린 재미 한인 미래세대와의 대화에 입장하고 있다. 2023.11.16.

대통령실은 "최근 기술경쟁 첨예화, 디지털 심화 시대 진입 등 글로벌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우리가 첨단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세계 최고의 첨단기술 강국인 미국에서 우수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재미 한인 연구자, 기업인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점"이라며 "특히 최근 국내 많은 스타트업들이 창업 초기부터 실리콘밸리 등 미국 현지에 진출해 좋은 성과를 얻고 있으며 반도체, 우주 등 전략기술 분야의 유수 대학, 연구기관과의 협력 노력도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행사도 도전과 혁신의 도시 샌프란시스코 인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인, 미국 유수 대학에서 활동하는 연구자, 더 큰 꿈을 품고 미국을 찾은 개발자, 인턴, 학생들을 초대해 그들의 도전을 격려하고 응원하기 위해 개최됐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재미 한인 미래세대들로부터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공동연구와 국내 디지털 기업의 글로벌 진출 활성화에 관한 의견을 들었다. 대통령실은 "정부는 행사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재미 한인 미래세대가 성장해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산업 혁신을 주도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재미 한인이 참여할 수 있는 국제공동연구, 인력 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실리콘밸리 디지털 기업에 대한 지원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조현동 주미대사, 윤상수 주샌프란시스코총영사,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이도운 대변인, 최원호 과학기술비서관, 이기정 의전비서관 등 정부 관계자들과 재미 한인 미래세대 약 100명이 참석했다.

샌프란시스코(미국)=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https://m.mt.co.kr/renew/view.html?no=2023111609114997027&ca=#_enliple​

Copyright ⓒ 머니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크랩하기
http://blog.godpia.com/sungodcross/110726
공개설정 : 모두공개
꼬리말 : 허용
스크랩 : 허용
꼬리말 (0)   트랙백 (0) 목록     수정 삭제